정신분석학파, 행동학파, 인문심리학파를 통틀어 심리학의 3대 학파라고 하는데, 어떤 사람들은 정신분석학파를 심리학의 제1세력, 행동학파를 제2세력, 인문심리학파를 제3세력이라고 부른다. 힘..
1. 머리말
인본주의 심리학 학파 와 전통적인 행동 학파 의 가장 큰 차이점은인간의 주관성과 개인의 존엄성을 강조하고 심리학의 대상이 사람들의 전반적인 경험이어야 한다고 믿는다는 것입니다: 외부 행동, 개인 활동과 같은 내부 활동 포함 가치, 생각, 의도, 목표 등, 우정, 창조, 자아, 자기 실현, 삶의 가치, 삶의 의미, 삶의 성장 등은 모두 인본주의 심리학이 관심을 갖는 주제입니다.
2. 인본주의 심리학의 본질
인본주의 심리학은 인간의 본성, 심리학 및 교육에 대한 몇 가지 개념, 태도 및 명제를 말합니다.
1. 사람의 본성에 관한 한: 사람의 본성은 선하므로 획득한 환경이 적합하면 자연히 자랄 것이다.
2. 행동 연구의 중심 개념: 인간의 모든 행동은 자신이 선택한 결과로 간주되어야 합니다.
(1) 사람을 이해하고 연구하려면 사람 전체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2) 사람을 이해하고 연구하려면 자신과 주변 세계에 대한 그의 견해부터 시작하십시오.
인본주의 심리학의 등장
인본주의 심리학의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은 두 종류의 사고를 가지고 있는데 하나는 실존주의이고 다른 하나는 현상학적 심리학이다.
실존주의가 강조하는 자유, 선택, 책임, 현상주의가 강조하는 지각, 주관적 경험, 개인적 의미, 이 두 가지 철학적 사유가 결합되어 인본주의 심리학이 탄생한다.
4. 인본주의 심리학의 주요 주장
1. 인간 본성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
인간의 본성은 선량하고 고도의 합리성과 발전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미래와 운명은 스스로 결정합니다. 인본주의 심리학자들은 만장일치로 개인의 존엄성과 가치를 강조하고, 개인을 적절한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완전한 자기 개발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하는 성장하는 기능적 전체로 간주합니다.
2. 개인의 현재 지각 영역이 그의 행동을 결정합니다.
소위 지각 사이트는 다음 을 포함합니다.
1. 자신에 대한 개인의 인식
2. 환경에 대한 개인의 주관적 판단
3. 개인과 환경 간의 상호 작용 관계
인본주의 심리학자들은 개인이 자신의 경험적 세계에 살고 있으며 그들이 말하고 행하는 모든 것이 자기 개념의 영향을 받는다고 믿습니다. 따라서 개인이 환경에 적응하는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의 지각과정과 지각장에서의 자아의 결정력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3. 자기효능감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것이 자기개발의 주요 원동력이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죽을 때까지 자기 성장과 풍요를 추구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며, 그 목적은 자기효능감을 유지하고 향상시켜 건전하고 균형 잡힌 성격 발달을 이루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필사자는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점차 완전해지려고 노력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계속 개선하려는 의지는 개인 행동 개발의 주요 원동력입니다.
V. 인본주의 심리학의 학습 이론
1. 아브라함 매슬로우
(1) 매슬로의 학습 이론
Maslow는 학습과 교수에 대한 두 가지 명제를 가지고 있습니다.첫째, 그는 학습은 외부가 아니라 내부라고 믿습니다.학생은 내부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외부 학습은 조건의 영향을 받는 학습을 의미하며, 학생에게 외부 학습은 개인적인 의미가 없으며 개별 자극에 대한 단편적인 반응에 불과합니다. 이런 종류의 학습에서는 무엇을 배우든 학생 자신이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나 실험자가 학생에게 부과합니다.
둘째, 그는 교사의 임무는 학생들에게 지식을 배우도록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에게 좋은 학습 환경을 설정하고 학생들이 자유롭게 선택하고 스스로 결정하도록 하는 것이며 필요한 모든 것을 배울 것이라고 믿습니다. 학습 활동은 학생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해야 합니다.교사는 지도할 수만 있지만 학생에게 학습을 강요할 수는 없습니다.학습 활동은 학생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해야 합니다. 교사의 임무는 안내하는 것일 뿐이며,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는 잠재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Maslow의 필요 이론
Maslow는 필요 계층 이론을 두 번 제안했습니다. 이 이론은 낮은 수준에서 높은 수준으로 배열된 7개 수준으로 요약할 수 있으며 피라미드 사다리를 보여줍니다.
1. 생리적 욕구: 음식, 음료, 산소, 수면 및 섹스에 대한 욕구.
2. 안전 욕구: 안전감, 안정감, 공포와 불안으로부터의 자유에 대한 욕구.
3.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소속감, 사랑, 우정, 외로움으로부터의 자유에 대한 욕구.
4. 존중의 욕구: 자존감과 타인의 존중에 대한 욕구.
5. 인지적 욕구: 지식과 이해에 대한 욕구로서 인지적 욕구가 기본이다.
6. 심미적 욕구: 진리, 선, 아름다움을 추구하려는 욕구.
7. 자아실현 욕구: 자신의 잠재력, 창의성, 이상, 신념을 실현하려는 욕구.
매슬로우는 처음 네 가지를 기본적 욕구 (부족으로 인한 욕구)로, 후자의 세 가지를 발달적 욕구 (존재의 가치 또는 사후 욕구)로 분류했습니다. 욕구의 위계는 인간이 동물과 같은 성적 본능의 결핍과 인간 특유의 성장적 자아실현 욕구를 동시에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삶의 발전은 풀뿌리 욕구의 점진적인 만족에서 비롯되어야 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된 후에는 자아실현이라는 고유한 자연적 욕구가 우리 성장의 최고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이론적으로 자아실현 욕구의 출현은 필연적이고 포괄적이어야 하지만 선택적 요인의 존재로 인해 그 실현은 우연적이고 부분적으로 보인다. 차단된 이유에 대해 Ma는 핵심 관점도 제시했습니다.
(3) 매슬로의 교육관
교육의 관점에서 우리는 어떻게 하면 학생들의 외부 환경의 좌절을 줄이고 자아실현 앞에서 내면의 용기를 키울 수 있는지를 직시해야 합니다. 수준에 따른 자기실현의 만족과 발전이라는 핵심이념에 대해 매슬로우의 교육관은 다음과 같다.
1. 교육의 목적은 자아실현을 위한 욕구와 동기의 성장을 인도하는 것이다. 교사는 먼저 학생들의 기본 요구 사항이 충족되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생리학적 측면은 학생의 영양 및 체격이 기준에 부합하는지 여부와 관련이 있고, 안전 측면은 학생 가족의 화목 여부 및 캠퍼스 장비가 위험에 노출되는지 여부와 관련이 있으며, 사랑과 소속감 측면은 교사와 학생 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한지 존중 교사가 학생의 특수한 배경과 개인차를 인지했는지 여부와 관련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욕구가 적절하게 충족되었다고 판단한 후, 학생들은 학습 잠재력을 개발하기 전에 자아실현 욕구를 개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2. 전통적인 의미에서 학생들의 학습 태도는 부모와 교사의 보상을 위해 맹목적으로 성적을 얻으려고 노력하는 것과 같은 외부 요인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인본주의 학자들은 학생들의 학습 동기가 내면의 관심에서 나와야 한다고 믿습니다. 즉, 자발적인 지식 탐구 정신을 함양하여 학생들이 자신에 대해 더 많이 배우고, 지식 학습을 통해 자신과 환경을 받아들이고, 독립적 학습의 교육적 성취에서 가능한 최고의 경험을 경험하고, 아름다운 삶의 영역을 계획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추구 . 적절한 교육은 아이들을 정신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지만 부적절한 교육은 아이들의 영적 활력을 소모시킬 수 있습니다.교육의 책임은 매우 무겁습니다.
투, 콤즈( Arthur Combs) 학습 이론
(1)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려면 행위자의 관점에서 사물의 인식과 감정을 이해해야 합니다: 인식은 믿음의 기초이며, 다른 인식은 다른 믿음을 낳습니다. 이 사실은 사람마다 다른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교사가 학생의 행동을 이해하려면 먼저 학생이 처한 상황과 행동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이해해야 합니다.때때로 교사는 학생의 행동이 이상하고 이상하다고 생각하지만 학생 자신은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학생이 반칙을 범하는 것은 알면서 반칙을 범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반칙을 범했다는 사실을 알아야 만족감을 느끼는 것입니다.
(2) 사람은 항상 의욕이 있다: 사람은 어느 순간에도 의욕이 없을 수 없다. 그게 전부이지만 동기가 없다고 말할 수 없으며 다른 것을 바꾸면 즉시 동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은 읽기에 대한 동기가 부족하고, 읽기가 아닌 상황에서는 읽기가 그에게 인식이나 신념 측면에서 무의미하기 때문에 강한 동기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는 먼저 자신의 인식 느낌을 바꿔야 합니다. 학생은 동기 부여를 받아야 하지만 교사는 학생의 학습 동기가 반드시 자신이 가르치는 과목에 초점을 맞추지 않을 수도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따라서 학생들이 설정한 과목에 어떻게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집중시키느냐는 교사의 피할 수 없는 책임이자 교육 성공의 열쇠이기도 합니다. 성공적인 교육은 교사가 얼마나 많은 지식을 학생들에게 가르치는가에 있지 않고, 학생들이 지식을 개인화하고 의미를 얻도록 영감을 주는 교사의 능력에 달려 있습니다.
(3) 학습에는 두 가지 주요 부분이 있습니다. 즉,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이 새로운 지식을 마음에 내면화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교수는 학생들에게 교과서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교과서에서 개별화된 의미를 얻도록 돕는 방법입니다. 교육은 학생들이 배운 자료를 자신의 삶과 연관시킬 수 있을 때 성공적입니다. Combs는 교육의 목적이 학생들에게 지식이나 삶을 만드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에 국한되지 않고 더 중요한 것은 학생들의 정서적 요구를 목표로 하여 지식(지식), 감정의 세 가지 측면에서 발전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감정) 및 의지 (의지 또는 동기) 건전한 성격을 기르기 위해 균형 잡힌 개발. 정서적 욕구는 감정, 정서, 태도, 도덕성, 가치판단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욕구를 말한다. 이러한 행동을 학습하는 것을 학생의 욕구라고 하는데, 이러한 행동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와 관련이 있고, 사람이 자신을 단련하고 타인을 대하고 사회 생활에서 사물을 다루는 데 필요한 능력이기 때문입니다.
3. 칼 로저스의 학습 이론
Rogers는 인간 본성에 대해 긍정적이고 낙관적이었습니다. 그는 사람들이 합리적이고, 자립적이며, 자신에 대한 책임이 있고, 긍정적인 삶의 방향을 가지고 있으며, 존경과 신뢰를 전제로 하여 사람들은 긍정적이고 건설적으로 발전하는 경향이 있다고 믿습니다. 그는 또한 사람은 성장하려는 충동을 가지고 있으며 적절한 환경이 있는 한 사람들은 성장하고 성숙한 행동을 성취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Rogers에게 인간 존재의 동기는 자신의 잠재력을 완전히 개발하고 성장과 자아 실현을 달성하는 것입니다.
(1) 학생중심 교육철학 - 내담자중심치료
내담자 중심 치료의 주요 개념은 진정성, 존중, 공감을 포함하는 치료적 관계입니다. 상담 과정에서 다음 6가지 조건이 나타나면 상담자의 성격이 바뀝니다.
1. 두 사람이 심리적 접촉을 합니다.
2. 관련된 사람은 무기력하고 혼란스럽습니다.
3. 치료사는 진실, 존중, 공감의 관계로 이야기합니다.
4. 내담자는 무조건적인 수용을 느낀다.
5. 당사자는 더 이상 자신의 관점에서 보지 않습니다.
6. 당사자는 치료자의 존경과 공감을 느낄 수 있으며, 마침내 그들의 성격과 생각을 바꿀 수 있습니다.
따라서 Rogers는 훌륭한 치료사가 되기 위한 세 가지 기본 조건을 제안했습니다.
1. 성실한 일관성
2.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3. 공감.
(2) 자유 기반 학습 원칙
1. 모든 사람은 자신만의 타고난 학습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사는 각 학생군이 고유한 타고난 학습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을 인식해야 합니다. 인간의 타고난 학습 능력은 어릴 때부터 환경에 대한 탐구와 세상에 대한 호기심으로 발현된다. 예를 들어, 아이가 자전거 타는 법을 배울 때 그는 수많은 넘어짐과 부상을 견뎌내지만 여전히 인내합니다. 대부분의 어린이는 중간 수준의 학습 장애를 스스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2. 교수 자료가 의미 있고 학생의 목적에 부합할 때만 학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교수 자료는 학생의 삶의 경험과 일치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삶의 경험을 향상시켜야 삶의 목적을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효과적인 학습은 덜 위협적인 교육 상황에서만 달성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위협은 학습 과정에서 개인이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받는 정신적 압박을 의미합니다. 예: 한 학생이 성취도가 낮은 학생에게 위협을 느낍니다. 학생들은 배제할 수 없는 위협 때문에 열등감을 느끼고, 그 열등감 때문에 자신감과 자존감을 잃고 결국 스스로를 포기하게 됩니다. 교사는 각 학생의 상황을 충분히 이해하여 학생들이 실패보다 성공할 기회가 더 많도록 해야 합니다.
4. 능동적이고 자발적이며 온 마음을 다해 배우는 것은 좋은 결과를 낳을 것입니다: 학생들의 학습을 배열하는 것은 강압적인 방법을 사용할 수 없으며 학생들에게 다양한 학습 활동을 제공하면 학생들이 자유롭게 방향을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습니다. 결과를 발견하십시오. 교사는 저항과 좌절을 줄이기 위해 옆에서 도와줄 뿐입니다. 자동적이고 자발적인 학습 활동만이 학생들을 완전히 참여하게 만들 것입니다.
5. 학습 결과에 대한 자기 평가는 학생들의 독립적인 사고와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자유 기반 교수 설계의 기본 개념 중 하나는 학생들이 자유 선택의 학습 결과를 스스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자기 책임을 보여주기 위해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 실수, 그리고 추가 검토.
6. 지식과 함께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생활 능력 학습에 중점을 두십시오: 학교는 지식 교육 외에도 학생들이 스스로 지식을 추구하는 능력과 관심을 배양하여 지속적으로 자신을 풍요롭게 해야 합니다. 또한 학교 교육 활동이 실제와 같도록하고 학생들은 무료 학습 활동에서 자신을 알 수 있고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이해하며 미래 선택을 준비하기 위해 다양한 관심사를 키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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